people

2019년 최고의 와인 어드바이저, 조윤경 파트너

PEOPLE_신세계엘앤비가 만난 사람들

 

 

2019년 최고의 와인 어드바이저, 조윤경 파트너

 

 

 

 



 

조윤경 파트너

와인앤모어 센텀점 와인 어드바이저 

 



 

프랑스 농식품부가 주최하고 소펙사 코리아가 주관하는 한국 소믈리에 대회는 1996년 첫 개최 이후 매년 우리나라 최고의 와인 전문가를 선발하는 권위 있는 대회로 자리매김해 왔다. 

명칭은 소믈리에 대회지만 소믈리에 뿐 아니라 ‘와인 어드바이저’ 부문에서도 매년 우승자를 한 명씩 뽑는다. 소믈리에가 레스토랑이나 바에서 식음료를 담당하는 사람이라면, 어드바이저는 백화점이나 와인 샵에서 소믈리에 못지 않은 전문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고객에게 딱 맞는 와인을 추천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지난 10월 28일 이 대회의 결선과 함께 최종 우승자에 대한 시상식이 치러졌다. 우리나라 최고의 소믈리에라는 영예는 파크하얏트 부산 호텔의 박민욱 소믈리에가, 어드바이저 부문의 우승자 자리는 와인앤모어 센텀점의 조윤경 파트너가 차지했다. 

무려 다섯 번째 도전 끝에 우승을 거머쥔 조윤경 파트너는 2018년 7월 와인앤모어 센텀점이 오픈하며 신세계 L&B에 합류했다. 8년 전 부산에서 지인의 와인 바 오픈을 도우며 어느 순간 와인의 매력에 푹 빠졌다. 와인 바와 백화점 와인매장 등지에서 일하다 점점 욕심이 생겨 짬짬이 공부하며 대회를 준비했다. 








나만의 노하우, 내 자랑을 해본다면. 

구체적인 와인 이름이나 맛을 정확히 기억하는 것보다는 주로 순간의 장면이나 상황을 기억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고객이 매장에 와서 특정한 와인을 구매했을 당시의 상황이나 나눴던 대화를 중심으로 기억해두면 그 고객이 재방문 했을 때, 사진첩처럼 그 기억들을 꺼내 그 사람에게 맞는 와인을 추천해줄 수 있다. 이는 큰 역량이자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대회를 준비하거나 와인을 공부할 때의 Tip. 

수시로 갖고 다니면서 확인할 수 있는 나만의 자료를 정리해 오고 있다. 작성해둔 자료에 새로운 내용들을 꼼꼼히 업데이트하다 보니 조만간 책 한 권의 분량이 나올 정도가 됐다. 매번 같은 내용을 암기하듯 공부하는 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해, 몰랐던 부분이나 새로운 것들을 일부러 찾아서 공부하는 편이다. 물론, 함께 근무하고 있는 동료들의 응원과 배려가 가장 큰 도움이 됐다. 



가장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다면. 

와인 어드바이저로 근무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구매하는 사람보다 판매하는 사람이 더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갖고 있다. 더구나 5년 간 소믈리에 대회를 준비하며 나도 모르게 지식을 쌓는데 치중하기도 했다. 
늘 우리 매장 직원들의 의견을 물어보며 구매하는 고객이 있었는데, 어느 날 본인이 직접 느꼈던 맛과 향들, 경험을 이야기하며 내가 이론적으로 잡아내지 못했던 부분을 얘기해 주셨다. 나의 직업에 자부심을 갖게 해 주고, 더욱 더 노력하게 만들어주는 이런 분이야말로 그 어떤 ‘큰 손 고객’보다 감사하고 기억에 남는다.  



요즘 가장 추천하는 와인 TOP 3 
 
샹파뉴 루이 뒤몽 ]
“비싸게만 느껴졌던 샴페인에서도 ‘가성비’를 찾을 수 있는 상품이다.
샴페인이라는 거대한 성벽이 친근한 돌담처럼 느껴지는 계기가 됐다.” 


흐무와스네 샤블리 ]
“겨울에 가장 많이 먹는 술안주가 굴인데, 이 와인의 짭짤한 풍미와 화사한 산미는 굴과 곁들여 마시기 제격이다.” 


샤또 라 끌루즈리 뒤 그랑 뿌죠 1985 ]
“구하기도 힘든 올드 빈티지 와인을 심지어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한다는 것이 와인앤모어의 가장 큰 매력.
30년이 넘는 세월의 풍미를 조용히, 그러나 끝까지 잘 보여주는 와인이다.” 




마지막으로, 신세계 L&B의 장점이 무엇이냐는 우문에, 그는 “판매하는 사람이 자부심을 가질만한 상품 포트폴리오 그리고 말도 안되게 좋은 가격”이라는 현답으로 당차게 응수했다. 

근무하고 있는 와인앤모어 센터점만 해도 가성비 좋은 와인들이 너무 많아 한두 병씩 사다 보니 때로는 “월급을 회사로 반납하는 기분이 든다”고 하면서도, “어떤 좋은 와인이 또 우리 회사의 포트폴리오에 추가될까”라는 상상만으로도 즐겁다고. 

그의 긍정적인 에너지는 마주한 사람을 기분 좋게 한다. 와인에 대한 해박한 지식도 중요하겠지만, 그의 뛰어난 기억력과 이 에너지야말로 와인 어드바이저가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소질이 아닐까. 









 와인앤모어 센텀점 

 

전화번호 : 051-731-2556

주소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중앙로 79

영업시간 : 월-토 11:00~22:00, 일요일 12:00~21:00 (설,추석 명절당일 휴무)